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EC2 zsh
- Linux 파일 관리 명령어
- Linux oh my zsh
- Linux apt
- Linux 디렉터리 역할
- Linux pwd
- Navigation Pattern
- EC2 Apache2
- Linux rmdir
- AWS EC2 서버 만들기
- 아비트럼 새폴리아 이더 받는법
- Linux 디렉터리 구조
- Logback
- HTTP Web Server
- ec2 ssh unprotected private key file
- Linux 디렉터리 명령어
- javascript scope
- Linux apt-get
- EC2 oh my zsh
- EC2 HTTP 호스팅
- linux foreground
- Linux mkdir
- Linux ls
- linux background
- UNPROTECTED PRIVATE KEY FILE
- Linux cat
- Linux cd
- javascript 정렬
- arbitrum sepolia eth
- 서버의 서비스 방식
- Today
- Total
HyunJun 기술 블로그
Dart, Flutter Mac M1 개발 환경 구축 본문
1. Flutter SDK 설치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install에 접속 -> macOS 클릭
Apple Silicon으로 설치.
2. 환경 변수 등록.
터미널 실행 후, 쉘 확인
@MacBook-Pro ~ % echo $SHELL
/bin/zsh
Flutter를 설치한 폴더로 이동
@MacBook-Pro Documents % cd /Users/hyunjun/Library/Mobile\ Documents/com~apple~CloudDocs/IT/Flutter/libraries/flutter/
bin 폴더로 이동 후 현재 폴더 경로 복사 후 메모장에 저장.
@MacBook-Pro flutter % cd bin
@MacBook-Pro bin % pwd
/Users/hyunjun/Library/Mobile Documents/com~apple~CloudDocs/IT/Flutter/libraries/flutter/bin
vi 에디터로 .zshrc를 열어준다.
@MacBook-Pro bin % vi ~/.zshrc
환경 변수 관련 아래의 내용 추가, pwd에서 나온 결과를 $PATH: 다음에 넣고 저장 후 종료.
export PATH="$PATH:/Users/hyunjun/Library/Mobile Documents/com~apple~CloudDocs/IT/Flutter/libraries/flutter/bin"
환경 변수 적용.
@MacBook-Pro bin % source ~/.zshrc
적용 확인
n@MacBook-Pro bin % echo $PATH
flutter 동작 확인.
@MacBook-Pro bin % which flutter
/Users/hyunjun/Library/Mobile Documents/com~apple~CloudDocs/IT/Flutter/libraries/flutter/bin/flutter
3. Xcode 설치
커맨드 라인 터미널에 붙여 넣기.
@MacBook-Pro bin %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license 실행
sudo xcodebuild -license
space를 눌러 맨 아래로 이동.
agree 입력 후 엔터.
4. Simulator
open -a Simulator
5. IDE로 사용할 Android Studio 설치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Apple Chip 용으로 다운로드 (M1)
다운로드된 파일로 설치
6. Android Studio 실행
기본 설정 및 추가 설치 파일 다운로드.
Plugins에서 Flutter 설치
Flutter는 Dart 기반이므로 Install 클릭.
설치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재실행.
New Flutter Project 클릭
Flutter SDK가 설치된 폴더 설정 후 Next 클릭
Project name과 location 설정 후 Create 클릭
아래와 같은 게 나오면 설치.
7. Android Device 설정
Device Manager 클릭 후, Create device 클릭
원하는 Device 클릭 후, Next 클릭
원하는(Tiramisu) Android SDK 설치
설치가 다 되면 Finish 클릭 후, Tiramisu, Next 클릭
AVD 설정 후, Finish 클릭
AVD 실행 및 확인
Settings에 들어가서 sdk 검색 후, 아래의 것들 설치확인 후 설치가 안 돼있으면 체크 후 OK 클릭(설치)
- Android SDK Build-Tools 34
-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 Android Emulator
- Android SDK Platform-Tools
8. flutter doctor 확인
@MacBook-Pro ~ % flutter doctor
flutter doctor를 확인하여 flutter 개발 환경의 문제점을 찾고 해당하는 문제점 수정하기.
Android toolchain 관련 문제로 아래의 명령어 실행.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license 관련하여 y/N 선택지가 여러 번 나오는데, 전부 y를 입력 후 엔터
다시 한번 flutter doctor 확인
9. cocoapods 설치
flutter doctor에서 "[!]"였던 CocoaPods를 설치해야 한다.
1) Homebrew 설치
그전에 먼저 패키지 관리자인 Homebrew를 설치해야 한다.
아래의 문구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설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뜨는데 엔터를 눌러 진행한다.
설치가 다 되면, eval로 시작하는 (드래그 된) 문구를 복사하여
터미널에 입력한다.
brew를 이용하여 cocoapods 설치 명령어 실행.
@MacBook-Pro ~ % brew install cocoapods
10. 아이폰 연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에서 info.plist를 찾아 들어가 Open iOS module in Xcode를 클릭한다.
Xcode가 뜨게 되는데, Runner -> Signing & Capabilities -> Add Account.. 클릭.
본인의 Apple ID로 로그인
로그인을 하게 되면 Team이 생기고 자신의 이름을 설정한다.
위의 Team 설정은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마다 진행해야 한다.
맥에 아이폰을 연결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연결해서 아이폰 기기를 통해 플러터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다.
처음 아이폰을 연결하면 여러 가지 설정이 필요할 수 있는데 Flutter 프로젝트 생성 및 아이폰 연결하기 글을 참고